티스토리 뷰

서민갑부 304회에선 소파리폼으로 몇 십억대의 자산을 일군 김철식 씨가 소개되었다. 소파는 한번 구매하면 오랫동안 사용하는 편인데 갑부는 그 틈새시장을 개척하여 소파 리폼 방문 A/S 매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이번 글을 통해선 김철식 씨의 방문 A/S. 소파 리폼 공장, 이전 설치 A/S, 예상 연매출, 갑부가 하남에서 운영 중인 리나FRS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오래된 소파에 수리가 필요하다면 한번 김철식씨가 운영하는 매장을 알아보는 것도 좋을 거 같다.

소파 방문 A/S

방문 A/S 1. 푹 꺼지는 소파 수리

방송 초반부에는 철식씨가 방문 A/S를 가서 직접 현장에서 수리를 하는 모습이 먼저 소개되었다. 현장에는 오랫동안 사용해서 우는 자국이 남는 가죽 소파가 나왔다. 

현장에서 바로 소파 상태를 확인하는 갑부는 즉석에서 소파를 고치기 시작한다.

준비한 장판을 깔고 소파를 뒤집은 후 전용 드라이버로 손쉽게 소파를 분리해낸다. 그리곤 기존의 스펀지 위에 새로운 스펀지를 보강하는 방법을 보여주었다. 스펀지를 보강 후 아래로 처지지 않도록 밴드로 탄탄하게 고정하는 과정이 이어졌다.

HR 스펀지 25kg짜리를 더 보태서 덮은 후 밴드를 쳐준 거라는데, 역시 전문가의 솜씨라 뭔가 달라 보인다.

보강 전에는 심하게 주름이 졌던 소파가 보강 후에는 앉았다 일어나도 멀쩡한 모습을 보였다. 

방문 A/S 2. 소파 복원 수술

갑부에게 또 다른 방문 A/S를 요청한 한 고객은 10년 가까이 된 소파 수리를 의뢰했다. 퇴근 후 앉아서 쉬던 자리가 쉽게 꺼져서 갑부가 그 자리에서 바로 수리를 완료했다. 

요청한 부분 외에도 유심히 살펴보던 갑부는 실밥이 많이 뜯어진 모서리 부분 수선에 나섰다. 가방에서 무언가를 꺼내 준비하는데...

갑부가 꺼낸 도구는 둥글게 휘어진 바늘이었다. 실제로 정형외과에서 사람 수술할 때 쓰는 바늘이라고 한다. 의술을 행하는 듯 진지한 모습으로 소파 복원 수술에 임하는 갑부는 어느새 모서리 부분 작업을 마무리지었다.

봉합 전에는 손가락으로도 쉽게 벌어져 더 터져버릴 수도 있던 부분이 봉합 후에는 말끔히 새 것처럼 바뀌었다. 

소파 리폼 공장

현장에서 진행이 힘든 리폼은 직접 가져가서 처리를 한다는 갑부는 의뢰된 물품을 공장에서 확인한다. 갑부의 공장은 총 3 건물로 이뤄져 있었다. 

낡은 소파로 가득한데, 현장에서 수리가 힘든 제품들을 리폼 및 보수하는 공장이라고 한다.

리클라이너 1인 소파 리폼 과정

겉으로만 봐도 꽤 오랜 사용 흔적이 보이는 소파인데, 과연 새롭게 태어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수거 즉시 리폼 작업에 들어가고, 뜯는데만 4~5시간이 걸렸다. 해체작업만 반나절이 걸린 셈인데,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1인용 소파임에도 다양한 기능이 들어가 있는 리클라이너 소파는 부품만 대략 30여 종이나 된다. 

소파에서 가죽을 분리한 후 종이에 붙이는데, 새로운 가죽에 본을 떠 자르기 위함이었다. 

또한 정확한 리폼을 위해선 가죽의 패턴이 생명이라고 한다.

소 한마리에서 나온 가죽

최고급 소가죽을 펼쳐놓고 갑부는 갑자기 거침없이 펜을 놀리는데, 가죽에 모기 물린 자국을 찾아낸다.

뿐만 아니라 소가죽에 미세하게 표시된 불도장 마크까지도 찾아내는 갑부다. 

이렇게 가죽에 문제가 있으면 외관으로 보이는 부분으로 쓸 수 없다고 한다. 

종이로 크기를 잡아놓은 것을 대고 새 가죽에 패턴 작업이 이뤄지고, 새 소파를 만들때와 동일하게 제작이 들어간다. 

뼈대는 살리고 가죽과 솜은 새롭게 리폼하는 것이다. 

그렇게 갑부의 손에서 새롭게 소파가 태어났다.

식탁의자 리폼 과정

현장에서 수거해 온 식탁 의자는 먼저 리폼할 부분을 분해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20년이나 된 의자인데 갑부의 손을 거쳐 수명이 더욱 늘어날 것인가가 관건이다.

갑부는 직접 개조한 특이한 형태의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었다. 사용할 때 일이 빨리 되어야 하고 편해야 하기에 개조했다고 한다. 또한 현장 A/S를 갈 경우 쇼맨십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한다면서, 능숙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이기도 했다. 일의 효율과 원활한 현장 보수를 위해 드라이버를 개조한 것이다.

세월의 흔적인지 분해해 보니 늘어날 대로 늘어난 밴드가 모습을 드러냈다. 스펀지도 오랜 시간 들어간 공기로 인해 상해 있어 교체가 필요했다.

리폼을 통해 기존의 것보다 더 발전된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되는 모습이다.

클래식한 느낌은 살리고 가죽으로 고급스러움을 한층 더한 리폼이 완성되었다.

이렇게 리폼을 거치면 새로 구매하는 가격보다 10분의 1이나 5분의 1 정도 밖에 들지 않기에 더욱 수요가 높을 수 밖에 없다.

갑부의 후계자 아들

갑부와 함께 일하고 있는 아들은 침대 설치를 위해 갑부와 동행했다. 침대 설치 전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꼼꼼히 청소하는 모습이 나왔다.

그리고 고객에게 보증서를 보여주면서 배송 설치일로부터 1년 동안 무상으로 A/S가 가능한 점을 설명해준다. 

갑부는 이런 아들이 있는 게 두번째 행운이라고 고백했다.

가구 해체, 조립 A/S

갑부는 소파 리폼 외에도 가구 이전 설치 서비스도 하고 있었다. 방문한 집은 가죽 소파 대신 2층 침대가 자리하고 있었고 조립을 풀어서 이사가는 집에 가서 조립을 해주는 모습을 보여준다.

소파 A/S에 이어 가구 이전설치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한 셈이다. 전문가의 손길 덕분인지 순식간에 이사갈 집에 2층 침대가 완성되었다. 

소파 보수, 리폼 업계 협력사

방문 A/S에 나서기 전에 갑부는 유명 가구 브랜드 명찰을 여러 개 보여주는데 그 중 하나를 작업 조끼에 부착했다. 협력 업체 명찰이라는데, 메이저급 회사 13군데와 계약해서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갑부는 본인이 운영하는 회사처럼 전국에 돌아다닐 수 있는 업체는 아마 없을 거라며 자부심을 드러냈다.

소파 보수, 리폼 갑부의 예상 연 매출

철식 씨의 매장 연 매출은 약 20억 원으로 예상되었다. 소파 방문 A/S로 월 약 6,300만 원, 소파 리폼으로 월 약 1억 5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책정되었다.

소파 보수, 리폼 갑부 매장 리나FRS 

상호명 : 리나FRS

주소 : 경기도 하남시 미사동로37번길 152(미사동 362-4번지)

연락처 : 031-793-2962

홈페이지 : leenafrs.co.kr

 

국가대표 종합가구서비스 리나FRS

대한민국 No.1 소파AS / 가구이전설치, 1등의 자부심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이어가겠습니다.

leenafrs.co.kr

리나FRS 서비스 요금표 1
리나FRS 서비스 요금표 2
리나FRS 서비스 요금표 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