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에 이어 2부를 정리해보았다. 2부에는 고혈압 약 종류와 복용법, 승모근 스트레칭을 통한 혈압 조절 방법, 아보카도(오일)에 대한 내용이다.
고혈압 약 종류와 복용법
기전에 따라 다섯 종류의 헐압 약이 있다고 한다. 그 중 가장 많이 처방받는 2가지가 방송에서 소개되었다.
칼슘 채널 차단제
몸 안에 칼슘 중 가장 중요한 1%가 혈액에 존재하는데, 이 혈액 속 칼슘은 근육 수축을 통해 혈관 수축에 영향을 준다.
혈액 속 칼슘의 이동 통로를 채널이라고 하는데 이 채널이 많이 열려서 칼슘이 과다하게 근육으로 이동하게 되면 혈관이 수축되어 고혈압을 유발한다.
그래서 칼슘 채널 차단제는 칼슘 채널을 적절히 차단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를 가져다준다.
칼슘 채널 차단제를 칼슘제와 같이 먹으면 안 되는지에 대해서는 문제없다고 한다. 칼슘 채널 차단제가 칼슘 자체를 차단하거나 뼈로 이동하는 걸 막진 않기 때문이다.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는 칼슘 외에 혈관을 수축하는 물질인 호르몬에 작용하는 약이다. 안지오텐신 호르몬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강력한 물질이다.
호르몬이 세포에 영향을 주기 위해선 수용체를 거쳐야 하는데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가 그 사이에서 수용체에 접근하는 것을 막아준다.
호르몬 작용을 차단해 과도한 혈관 수축을 방지하는 것이다.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의 부작용으로 혈액이 부족하여 어지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이때 고혈압 환자는 부작용을 인지 못하고 빈혈약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전문의와 상의 후 본인에게 맞는 혈압 약을 복용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승모근 스트레칭으로 혈압 조절 방법
이어서 스트레칭으로 혈압을 조절하는 방법이 소개되었다.
승모근이란?
승모근을 풀어주면 혈압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한다.
승모근은 두개골에서 경추를 따라 내려와 양쪽 어깨 끝과 척추로 길게 내려오는 근육이다. 상부 승모근, 중부 승모근, 하부 승모근으로 나뉜다.
승모근은 스트레스에 민감하다고 해서 스트레스 근육이라고도 하는데 국악인 남상일도 무대에서 노래할 때 긴장감에 승모근이 굳어지는 걸 경험했다고 한다.
승모근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
몸에는 자율 신경계라 불리는 교감 신경계와 부교감 신경계가 존재하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 신경계를 자극하여 혈압을 상승시키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그래서 부교감 신경계가 분포하는 승모근을 자극하면 혈압을 조절할 수 있다는 원리이다.
승모근 뭉침 자가진단법
재활 은동 전문가인 은종원이 자가 진단법을 공개했다.
첫번째는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려 벽면에 뒤꿈치를 붙이고 오금, 꼬리뼈, 등 중앙, 뒤통수를 벽에 붙인다.
둘째로 어깨를 벽에 붙이고 팔을 들어올려 W자를 만드는데 이때 팔이 벽에 붙지 않으면 승모근이 뭉친 것이다.
셋째로 호흡을 들이마시면서 팔을 벽에 붙인 채 위로 들어올린다.
넷째로는 다시 호흡을 내쉬면서 팔을 내려 W자를 만든다.
이렇게 하면서 승모근의 뭉침을 확인할 수 있는데 팔이 올라가지 않으면 상부 승모근이 뭉친 것이라 한다. 상부 승모근이 뭉치면 거북목과 통증을 유발한다.
중부 승모근이 뭉치면 어깨가 굽는 라운드 숄더가 유발된다.
팔을 내릴 때 통증이 있으면 하부 승모근이 뭉친 것이라 한다.
승모근 자가진단법 자세 비교
최란은 완벽한 자세를 보여주었다.
한편 남상일은 손목과 벽이 벽에 밀착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어 승모근이 뭉쳤다고 진단되었다.
채연도 어깨가 벽에 붙지 않아 승모근이 뭉쳤음이 확인되었고, 팔을 들어올렸다 내리면서도 확연히 다른 팔 높이를 보여 오른쪽 승모근 통증이 심한 것으로 진단되었다.
승모근 강화하는 바람개비 스트레칭
승모근을 강화하는 스트레칭으로 먼저 바람개비 스트레칭이 소개되었다.
방법은 첫째로 다리를 최대한 넓게 벌리고 팔을 V자로 들어올린다.
둘째로 오른손을 왼발 복사뼈 안쪽으로 뻗는다.
이때 눈 시선은 왼손을 향한다.
셋째로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한다.
바람개비 스트레칭이 승모근에 좋은 이유
바람개비 스트레칭에서 양팔을 올리면 승모근과 등 근육을 강화하고, 팔을 뻗는 동작은 상부 승모근을 자극해 좋다고 한다.
바람개비 스트레칭은 코어 근육도 강화하는 효과도 있어 국가대표 선수들도 꼭 하는 스트레칭이다.
원 그리기 스트레칭
원 그리기 스트레칭도 승모근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준다.
먼저 다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엄지손가락은 바깥쪽을 향하게 한다.
호흡을 들이마시면서 팔을 들어 올린다.
호흡을 내쉬면서 팔을 뒤로 돌려 내린다.
포인트는 호흡을 내쉬면서 견갑골을 모으는 느낌으로 팔을 내리는 것이다. 그래야 스트레칭 효과가 높아진다고 한다.
원 그리기 스트레칭은 승모근의 중, 하부 전체를 강화하는 효과를 가져다준다.
승모근 중, 하부가 뭉치면 라운드 숄더가 유발되고 상부 승모근의 만성 긴장을 유발시킨다고 하니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면 도움이 되겠다.
특히 물병을 들고 하면 효과가 더 증대된다고 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단, 통증이 있는 경우 물병 사용을 하지 말고 아픈 팔을 잡고 하길 권장하고 있다.
혈관 청소부 아보카도(오일)
혈관 청소부라 불리는 음식인 아보카도(오일)이 소개가 되었다.
아보카도 효능
아보카도는 38가지 과일 중 가장 영양가가 높아 기네스북에 기록되기도 한 과일이다.
111가지 미네랄, 18가지 아미노산, 식이섬유, 20가지 비타민까지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정말 좋은 과일이라 생각된다.
특히 칼륨과 식이섬유 함량이 높다고 한다.
칼륨은 나투륨을 배출해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는데 아보카도의 칼륨은 100g당 485mg으로 파인애플보다 약 4배 이상의 높은 칼륨을 보유하고 있다.
아보카도오일의 효능
아보카도 과육과 껍질을 압착한 아보카도오일은 1스푼에 아보카도가 약 1/2개가 들어있다.
아보카도오일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많이 주는데, 특히 아보카도오일 속의 불포화지방은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고혈압 에방에 도움을 주는 불포화지방이 많은 것이다.
(아보카도 오일은 의약품이 아닌 식품이며 효능, 효과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음)
체내와 비슷한 조건의 실험을 통해 불포화지방은 포화지방과 달리 36.5도의 물에서 굳어지지 않는 특징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아보카도오일은 불포화지방이 아보카도보다 약 7배 이상 많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또한 아보카도오일에는 혈관지킴이라 불리는 오메가-9이 풍부하다고 하는데 아보카도에 비하면 약 12배 가량 많은 수치이다.
오메가-9은 나쁜 콜레스테롤(LDL) 감소와 좋은 콜레스테롤(HDL) 유지에 도움이 된다.
대사질환을 유도한 쥐에게 4주간 아보카도 오일을 투여한 결과 좋은 콜레스테롤은 유지되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26% 감소한 결과도 나타난 바 있다.
아보카도오일은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데 그 이유는 아보카도오일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오메가-3는 혈관 염증을 완화하고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기억력 감퇴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정말 유익한 오일이란 생각이 든다.
아보카도오일 토마토달걀볶음
아보카도오일을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 아보카도오일 토마토달걀볶음이 소개되었다. 조리가 쉬운 편이라 따라해봐도 괜찮을 거 같다.
재료로는 달걀, 대파, 아보카도오일, 멸치액젓, 물, 토마토가 들어간다.
먼저 달걀을 푼다.
그리고 달걀물에 멸치액젓과 물을 넣어 섞는데, 소금 대신 멸치액젓을 넣으면 깊은 맛이 올라간다고 한다.
셋째로 달군 프라이팬에 아보카도오일을 두른다.
넷째로 아보카도 오일에 대파를 넣어 볶는다.
다섯째로 토마토를 넣고 볶는다.
여섯째, 아보카도오일을 두른 팬에 달걀물을 넣고 저으면서 볶는다.
마지막으로 불을 끈 상태에서 볶아둔 토마토를 넣고 함께 섞는다.
아보카도오일 관련 QnA
아보카도오일 토마토달걀볶음 요리가 진행되면서 아보카도오일 관련 질문이 나와서 따로 정리해보았다.
아보카도오일 고르는 방법?
아보카도오일은 엑스트라 버진, 버진, 퓨어, 블렌드 4등급이 있는데 이중 엑스트라 버진 등급만 생으로 먹을 수 있으니 알아두길 바란다.
아보카도오일의 적정 섭취량은?
불포화지방의 적정 섭취량은 일일 권장 칼로리의 약 15%로 연구되어 있고, 대한민국 여성 일일 권장 칼로리가 1,800kcal이니 이를 바탕으로 계산해보면 일일 적정 섭취량은 약 30g이다. 이는 아보카도 2개 또는 아보카도오일 2스푼에 맞먹는다.
아보카도오일을 높은 온도로 조리해도 될까?
아보카도오일은 발화점이 271도로 높으므로 튀김 요리에도 활용해도 좋다.
정리
고혈압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내용들을 알아봤다. 위 내용을 참고해서 고혈압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얻어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