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상 코드(RGB값) 알아내는 방법 (이미지에서 색상 따오기)
이미지 파일을 편집하다 보면 이미지에 들어간 색상을 알아야 할 때가 있다. 예를 들자면 조직도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미지 파일처럼 한글 프로그램에서 표로 조직도를 똑같이 만들어야 할 경우다. 그럴 때 색상까지 그대로 따라 하려면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기본프로그램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간단하고 쉬운 방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보조프로그램의 그림판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순서 : 그림판으로 이미지 옮기기 -> 색 선택 클릭(스포이드) -> 이미지에서 복사하고자 하는 색상에 클릭 -> 색 편집 클릭 -> RGB 값 확인
1. 그림판으로 이미지 옮기기
이미지를 옮기는 방법은 간단하다. 그림파일을 드래그 해서 그림판으로 옮겨도 되고, 그림판에서 파일-열기-그림파일 선택을 해도 된다. 더 간단한 방법은 PrtSc 키를 활용해 캡쳐를 떠서 그림판에 붙여넣기(Ctrl + V) 하면 된다.
2. 색 선택 클릭(스포이드)
상단 메뉴에서 스포이드(사진 참조)처럼 생긴 아이콘을 클릭한다. 클릭하면 색을 복사할 수 있도록 마우스 커서 모양이 스포이드로 바뀐다.
3. 이미지에서 복사하고자 하는 색상에 클릭
스포이드로 바뀐 커서를 복사하고자 하는 색상에 위에 놓고 클릭한다. 그러면 색상이 복사되었다. 그 상태에서 브러시를 활용해 선을 그릴수도 있지만 색상을 복사하기 위해선 색 편집으로 가야 한다.
4. 색 편집 클릭
상단 메뉴에서 색 편집 아이콘(사진 참조)을 클릭한다.
5. RGB 값 확인
색 편집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색 편집 창이 뜬다. 색 편집 창을 우측 하단에 보면 빨강(R) : 000 / 녹색(G) : 000 / 파랑(U) : 000 값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값을 잘 기억한 후 한글 프로그램 등에서 값을 순서대로 입력해주면 된다. 약자는 R, G, U이지만 상관없이 순서대로 넣어주면 된다.
그림판에서 색상 코드(RGB값) 가져오기
이 방법 외에도 별도 프로그램이 검색하면 많이 나온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 않고도 간단하게 하길 원한다면 그림판을 활용하길 추천한다.
- 수정 -
글을 올린 이후 발견한 사실인데, 한글2018을 사용한다면 그림판을 사용하지 않아도 한글 내에서 작업이 가능하다. 글자나 셀 색상을 변경하는 화면에서 아래 사진에 빨간 동그라미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하면 마우스 커서가 스포이드 모양으로 변경이 된다. 그리고 원하는 색상에 커서를 놓고 클릭해 주면 색상이 적용된다.
한글 2018에서 색상 복사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