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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늘리는 방법 연구(애드센스 광고 카테고리 관리 등)

by 꿀팁 정보 이슈 모음 2020. 6. 29.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늘리는 방법 연구(애드센스 광고 카테고리 관리 등)

최근 저조한 애드센스 실적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 보고 있다. 이제까지 습득한 정보를 정리하는 취지에서 글을 적어보고자 한다.

애드센스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선 방문자 수를 늘리거나, 클릭 당 단가를 높이는 방법이 있다.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

1일 1포스팅을 지킨다.

1일 1포스팅은 기본이다. 필자는 1일 1포스팅을 최근 지키지 못해 방문자 수가 10~20% 가량 하락하는 것을 체험했다. 일주일 중 이틀 정도 못 올렸는데 바로 반응이 보였다. 

양질의 글을 올린다.

모두가 아는 사실이지만, 양질의 글은 보는 사람이 충분한 정보를 얻을 만큼 세세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할 것이다.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면 그에 따른 부가설명도 추가해야 할 것이다. 양질이라는 기준이 모호할 수 있지만 결국 보는 사람의 요구사항(방문목적)을 만족시킬 수 있다면 양질의 기준은 통과한 셈이라 할 수 있다. 단기간에 높은 수익 상승률을 가진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으로, 포스트당 글자수가 많았다(1500자 이상, 공백 제외)는 점을 깨닫을 수 있었다. (물론 트래픽 상승을 가져올 키워드 선정을 전제로 한 경우이다)

키워드 조사

글을 올리려면 제목이 중요하다. 제목은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노출시켜 줄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본문의 글에 해당 키워드가 많이 들어있어도 좋지만 제목이 검색어와 일치한다면 더욱 상위에 노출이 가능하다.

키워드 검색량, 문서량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다양한 사이트가 있으니 참조하여 이왕 블로그 글을 쓸 거라면 검색량 대비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를 골라 사용하면 방문자 확보가 더 수월할 수 있다.

키워드 정보 제공 사이트 목록 바로가기

 

키워드 분석에 도움되는 사이트

키워드 분석에 도움되는 사이트 datalab.naver.com/shoppingInsight/sCategory.naver 네이버 데이터랩 : 쇼핑인사이트 쇼핑 분야별 클릭 추이와 검색어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talab.naver.com blackkiwi.n..

platform-1.tistory.com

 

 

 

클릭 당 단가 높이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높은 수익을 내는 포스팅 찾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로 들어가면 포스트당 벌어들인 수익을 표로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되지 않았을 경우 게시자 페이지가 뜨지 않으니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탭(나사 모양)에서 애드센스 연결을 설정해줘야 한다.

표에서 게시자 eCPM 순으로 보면(화살표 클릭), 같은 클릭 수를 가정했을 때 가장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글을 확인할 수 있다. 그 글을 기준으로 관련 콘텐츠를 늘려간다면 클릭 당 단가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실험 완료_부적절) 애드센스 광고 카테고리 관리하기

현재 실험 중인 방법으로, 적합한 광고가 게재되고 있는지 확인하여 관리하는 방법이다.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 해서, 차단관리 > 콘텐츠 > 모든 사이트 > 일반 카테고리로 들어간다.

수익이 감소할 수 있다는 문구가 있지만, 우선 실험이니 무시하고 들어가본다.

필자는 이미 몇 가지 카테고리를 차단해놓은 상태다. 차단기준은 광고 노출 비중 대비 수입 비중이 1 이하인 것으로 잡았다. 

즉, 예를 들어 '가족, 공동체 (26)' 관련 광고의 노출비중이 5.4%인데 수입은 12.6%를 가져다주었기 때문에, 12.6% / 5.4%를 계산하면 1 이상이기 때문에 허용됨으로 설정했다.

차단된 카테고리의 예로, '비지니스 및 산업 (24)'은 수입 비중이 8.9%로 상당한 높지만 광고노출 대비 1 이하로 계산되기 때문에 차단해놓은 상태다.

시간이 좀 더 지나보면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을 거 같다. 

결과 : 애드센스 광고 카테고리를 괜히 건드렸는지 오히려 수익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여, 약 4주 전부터 다시 차단되는 광고 없이 노출되도록 허용했다. (개인의 경험에 기반한 것이므로 참조만 하길 바란다)

추후 애드센스 포럼 등을 통해 알아본 바로는 내가 노출시키고자 하는 광고를 선정할 경우 방문자에 따라 선호하는(클릭할 수 있는) 광고를 제한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광고를 제한했을 때 방문자에게 맞는 광고가 뜨지 않고, 이는 클릭률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