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늘리는 방법 연구(애드센스 광고 카테고리 관리 등)
최근 저조한 애드센스 실적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 보고 있다. 이제까지 습득한 정보를 정리하는 취지에서 글을 적어보고자 한다.
애드센스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선 방문자 수를 늘리거나, 클릭 당 단가를 높이는 방법이 있다.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
1일 1포스팅을 지킨다.
1일 1포스팅은 기본이다. 필자는 1일 1포스팅을 최근 지키지 못해 방문자 수가 10~20% 가량 하락하는 것을 체험했다. 일주일 중 이틀 정도 못 올렸는데 바로 반응이 보였다.
양질의 글을 올린다.
모두가 아는 사실이지만, 양질의 글은 보는 사람이 충분한 정보를 얻을 만큼 세세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할 것이다.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면 그에 따른 부가설명도 추가해야 할 것이다. 양질이라는 기준이 모호할 수 있지만 결국 보는 사람의 요구사항(방문목적)을 만족시킬 수 있다면 양질의 기준은 통과한 셈이라 할 수 있다. 단기간에 높은 수익 상승률을 가진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으로, 포스트당 글자수가 많았다(1500자 이상, 공백 제외)는 점을 깨닫을 수 있었다. (물론 트래픽 상승을 가져올 키워드 선정을 전제로 한 경우이다)
키워드 조사
글을 올리려면 제목이 중요하다. 제목은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노출시켜 줄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본문의 글에 해당 키워드가 많이 들어있어도 좋지만 제목이 검색어와 일치한다면 더욱 상위에 노출이 가능하다.
키워드 검색량, 문서량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다양한 사이트가 있으니 참조하여 이왕 블로그 글을 쓸 거라면 검색량 대비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를 골라 사용하면 방문자 확보가 더 수월할 수 있다.
클릭 당 단가 높이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높은 수익을 내는 포스팅 찾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행동 > 게시자 > 게시자 페이지로 들어가면 포스트당 벌어들인 수익을 표로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되지 않았을 경우 게시자 페이지가 뜨지 않으니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탭(나사 모양)에서 애드센스 연결을 설정해줘야 한다.
표에서 게시자 eCPM 순으로 보면(화살표 클릭), 같은 클릭 수를 가정했을 때 가장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글을 확인할 수 있다. 그 글을 기준으로 관련 콘텐츠를 늘려간다면 클릭 당 단가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실험 완료_부적절) 애드센스 광고 카테고리 관리하기
현재 실험 중인 방법으로, 적합한 광고가 게재되고 있는지 확인하여 관리하는 방법이다.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 해서, 차단관리 > 콘텐츠 > 모든 사이트 > 일반 카테고리로 들어간다.
수익이 감소할 수 있다는 문구가 있지만, 우선 실험이니 무시하고 들어가본다.
필자는 이미 몇 가지 카테고리를 차단해놓은 상태다. 차단기준은 광고 노출 비중 대비 수입 비중이 1 이하인 것으로 잡았다.
즉, 예를 들어 '가족, 공동체 (26)' 관련 광고의 노출비중이 5.4%인데 수입은 12.6%를 가져다주었기 때문에, 12.6% / 5.4%를 계산하면 1 이상이기 때문에 허용됨으로 설정했다.
차단된 카테고리의 예로, '비지니스 및 산업 (24)'은 수입 비중이 8.9%로 상당한 높지만 광고노출 대비 1 이하로 계산되기 때문에 차단해놓은 상태다.
시간이 좀 더 지나보면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을 거 같다.
결과 : 애드센스 광고 카테고리를 괜히 건드렸는지 오히려 수익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여, 약 4주 전부터 다시 차단되는 광고 없이 노출되도록 허용했다. (개인의 경험에 기반한 것이므로 참조만 하길 바란다)
추후 애드센스 포럼 등을 통해 알아본 바로는 내가 노출시키고자 하는 광고를 선정할 경우 방문자에 따라 선호하는(클릭할 수 있는) 광고를 제한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로 광고를 제한했을 때 방문자에게 맞는 광고가 뜨지 않고, 이는 클릭률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