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는 기업공개라는 뜻으로 기업이 주식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과정이다. IPO를 통해 증권시장에서 기업의 주식을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게 된다.
다가오는 주중에는 카카오게임즈의 IPO가 예정되어 있다. 카카오게임즈 IPO는 워낙 언론이나 미디어를 통해 많이 보도된 바 있어서 모르는 사람이 비교적 적을 거라 공감한다. 하지만 카카오게임즈 외에도 다른 기업들도 IPO를 진행할 예정이라 미리 알아둔다면 투자에 참고가 되리라 생각한다. (출처 : 네이버 증권)
9월 9일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가장 빨리 다가오는 상장 예정기업은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으로 9월 9일(수)이 상장일이다. 공모가는 18,300원이었고 개인청약경쟁률은 1,727,11:1로 나타났다. 개인청약은 9월 1일까지 진행되었다. 업종은 연구개발업, 주관사는 미래에셋대우이다.
9월 10일 카카오게임즈
순서상으로는 이오플로우가 9월 14일로 두번째에 위치하고 있지만 9월 10일(목)에 카카오게임즈가 상장하기로 예정되어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공모가 24,000원에 개인청약경쟁률은 1,524.83:1로 기록되었다. 개인청약은 9월 1일부터 2일까지 이틀동안 진행되었다. 업종은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로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 및 삼성증권이 맡고 있다.
9월 14일 이오플로우
다음으로 상장할 기업은 이오플로우로 상장일은 9월 14일(월)이다. 공모가는 19,000원이며 진행상태는 공모청약완료라고 되어 있다. 공모청약은 일반인으로부터 공모주식에 대해 청약을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예심청구-심사승인-수요예측에 이어 마지막 단계가 공모청약인데 이 단계까지 마쳤다는 것은 상장을 할 준비를 끝마친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이오플로우는 9월 4일까지 개인청약을 마쳤고 업종은 그 외 기타 의료용 기기로 분류되었다. 주관사는 하나금융투자이다. 이오플로우 홈페이지 보러가기
이후 상장 예정인 기업들
네이버 금융 IPO 카테고리 순서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이후 상장예정인 기업들은 교보10호기업인수목적, 압타머사이언스, 비비씨, 핌스, 박셀바이오 및 비나텍이다. 그 이후로도 많은 기업들이 상장을 앞두고 있기에 추가로 더 알아보고자 하는 분은 네이버 금융에서 확인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