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5일(금) 오후에 문자가 한 통 날라와서 알아보니 정부에서 지원하는 '여러분께 힘이 되는 통신비 지원 안내' 문자였다. 문자를 받으신 분들을 포함해서 통신비 지원을 받기 위해 별도 신청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지원되는지에 대해 궁금한 분들이 많으리라 공감한다.
이번 글을 통해서 힘이 되는 통신비 지원 주요 내용, 통신비정부지원안내센터, 통신비 지원대상 여부 확인 방법, 자주하는 질문 등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문자를 받으셨다면 신청을 별도로 하지 않아도 9월 청구서에서 할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힘이 되는 통신비 지원 안내 요약
지원대상은 만 16세~34세, 만 65세 이상 이동전화 가입자이며 별도 신청은 불필요하다.
9월분 요금 20,000원이 차감되는 방식으로 지원되며, 요금이 2만 원 이하일 경우 나머지 금액에 대해 이월해서 차감해준다.
본인 명의가 아닐 경우, 통신사 대리점에서 명의변경이 필요하다. 기간은 9월 28일(월)에서 10월 15일(목)까지이며, 지참서류로 방문자 신분증 및 가족관계증명서류(건강보험증,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있어야 한다.
추가 문의는 현재 가입 중인 통신사 고객센터(국번없이 114) 또는 통합콜센터(1344), 정부지원 안내센터 홈페이지(www.통신비지원.kr)에서 가능하다.
http://www.xn--9w3b97fp0d6wd64n.kr
www.xn--9w3b97fp0d6wd64n.kr
통신비정부지원안내센터 알아보기
www.통신비지원.kr로 들어가보니 통신비정부지원안내센터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맞춤형 긴급재난지원 패키지로 고등학생, 청년, 어르신에게 통신비를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세부내용으로 지원대상자 여부 확인, 지원 상세 안내, 유용한 통신서비스 안내 등이 있다.
또한 이용과 관련해서 자주하는 질문과 통신사별 고객센터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통신비 지원대상 여부 확인
통신비정부지원안내센터에서 위와 같은 버튼을 클릭하면 지원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들어가면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가 있는지 여부와 출생 년월일 확인을을 통해 지원대상자인지 아닌지 알아볼 수 있다.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가 있고 지원 대상이 맞으면 위와 같이 '귀하는 통신비 정부지원 대상입니다.'라는 팝업을 볼 수 있다.
통신비 지원 상세 안내
지원상세 안내에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상세 내용으로 데이터전용 태블릿, 데이터전용 웨어러블, 기타 M2M 및 IoT 서비스는 지원에서 제외된다.
신청방법은 별도의 신청 없이 일괄적용되며, 2020년 9월 청구서에 반영되니 10월에 청구되는 통신비에서 지원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셈이다.
다회선 가입자의 경우 1. 후불가입자 / 2. 사용중인자(미정지) / 3. 장기가입일 순서로 1개 회선에만 적용된다. 즉, 후불폰은 선불폰보다 우선 지원하며, 가입일자가 가장 오래된 회선 순으로 우선 지원한다는 것이다.
개별적으로 '~ 통신사에서 통신비 차감을 받게 해달라'고 요구할 순 없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일시정지가 아닌 이용정지인 경우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하길 바란다.
통신비 지원 관련 자주하는 질문
중요하거나 추가할 내용 위주로 정리해봤다.
Q. 통신비 지원대상인데 별도로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는지?
A. 신청을 안 해도 받을 수 있다.
Q. 여러 회선을 쓰는 경우 어느 통신사에 적용되나?
A. 후불가입으로 개통된 휴대전화가 우선 적용되며, 후불가입이 여러 회선이면 가입일자가 가장 오래된 회선에 적용된다.
Q. 통신비 금액이 2만원 미만이면 어떻게 되나?
A. 이월 등의 방법으로 최대한 보장할 예정이다.
Q. 타인 명의의 이동전화를 쓰고 있어도 지원되나?
A. 타인 명의라면 중복지원이 불가하다. 본인 명의로 통신비 지원을 받으려면 명의 변경을 해야 한다.
Q. 번호이동을 한 경우는 어떻게 되나?
A. 9월에 통신사 변경이 된 경우에도 이동전, 후 정보를 파악해 지원금 2만 원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Q. 이동전화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통신비 지원을 받을 수 없나?
A. 받을 수 없다.
통신사 고객센터 안내
휴대폰에서 114를 누르면 고객센터로 무료로 연결되니 먼저 알아두길 바란다. 아래부터 통신사별 무선브랜드 명, 고객센터 번호(무선)를 알아보았다.
(통신사) - (무선 브랜드 명) - (고객센터 번호 (무선))
SK텔레콤 - SK텔레콤 - 080-011-6000(무료), 1599-0011(유료)
KT - KT olleh - 080-000-9999(무료), 1588-0010(유료)
LGU+ - LGU+ - 080-019-7000(무료), 1544-0010
LG헬로비전 - 헬로비전 - 1855-2114(SKT망), 1855-1144(KT망), 1855-1140(LGU+망)
아이즈비전 - 아이즈모바일 - 1800-6100
에스원 - 에스원안심모바일 - 1599-7114(SKT망), 1544-3112(KT망)
유니컴즈 - Mobing - 1899-3633, 1899-3666
프리텔레콤 - freeT - 1661-2207(SKT망), 1577-4551(KT망)
이마트 - 이마트알뜰폰 - 1599-0077
스마텔 - 스마텔 - 1566-4200
큰사람 - 이야기알뜰폰 - 1670-9114
SK텔링크 - SK알뜰폰, 7mobile - 080-899-0999(무료), 1599-0999
한국케이블텔레콤 - 티플러스(tplus) - 1877-9114(SKT), 1811-1141(KT)
머천드코리아 - 마이월드 KT알뜰폰 - 1600-7019
에넥스텔레콤 - A모바일(Amobile) -1588-1635(KT망), 1644-2140(LGU+망)
에이씨앤코리아 - Flash모바일 - 1688-9800
KT엠모바일 - M모바일 - 1899-5000
KT파워텔 - KT파워텔 - 1588-0130
세종텔레콤 - 스노우맨 - 1688-9300
씨엔커뮤니케이션 - W MVNO - 1544-3350
앤알커뮤니케이션 - W MVNON텔레콤 - 1899-7700
위너스텔 - Well - 1688-8466
이지모바일 - EG Mobile - 1588-6200
아이원 - 아이플러스유 - 1522-0596, 1599-0596
파인디지털 - 파인드라이브 - 1588-4458
미니게이트 - M2 MOBILE - 1588-7376, 02-3448-1540
드림라인 - 드림모바일 - 1877-0010
핀플레이 - 핀플레이 - 1688-0447
이비카드 - (공백) - 1644-0006
니즈텔레콤 - (주)니즈텔레콤 - 1688-5566
에이플러스 - 아시아모바일 - 1644-3797
금강방송 - kcn휴대폰 - 1544-5400
남인천방송 - mfun - 1544-0777, 070-8192-0777
서경방송 - 서경휴대폰 - 055-740-3101
울산방송 - JCN알뜰폰 - 1877-7100, 1877-9100
제주방송 - KCTV알뜰폰 - 064-741-7777, 070-8145-7777, 1877-7030
푸른방송 - (공백) - 053-551-2000
미디어로그 - U mobi - 1544-8774, 1644-5353
인스코비 - freeT LGU+알뜰폰 - 1588-3615
와이엘랜드 - 여유텔레콤 - 1661-5646
레그원 - 온국민폰 - 1544-8669
드림에이치앤비 - 셀모바일 - 070-8251-3410
KDDI Korea - (공백) - 02-310-0400
광주방송 - KCTV알뜰폰 - 062-417-8000, 062-417-8114
LG헬로비전(하나방송) - LG헬로비전 - 055-223-0011
와이드모바일 - 와이드모바일 - 1566-9070
국민은행 - Liiv M(리브모바일) - 1522-9999
엔페이넷 - (주)엔페이넷 - 1688-5566, 070-7686-2777
보스그룹 - 화인통신 - 1811-2380
씨앤에스링크 - (주)씨앤에스링크 - 1600-0719
아이모비 - 아이모비 - 070-7001-0950
핀샷 - 코인샷 모바일 - 070-4244-4801
한국피엠오주식회사 - 밸류컴 - 1688-3016
모션 - 모션 - 031-8067-8132
위즈베이스 - (주)위즈베이스 - 02-462-3737
원텔레콤 - 원텔레콤 - 1661-7797(유료)
유용한 통신서비스 안내
Msafer, 스마트초이스, 알뜰폰 Hub, SMART LIFE 사이트를 추천해주는 화면이다. Msafer에선 가입사실 현황 조회가 가능하며 스마트초이스에선 적합한 이동전화 요금제를 추천받을 수 있다. 알뜰폰 Hub에선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해볼 수 있고, SMART LIFE에선 통신 미환금액을 조회할 수 있겠다.
필요한 서비스가 있다면 활용해보는 것도 좋겠다. Msafer, 스마트초이스, 알뜰폰 Hub, SMART LIF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