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토어 개발자 콘솔 알아보기
스마트폰이 필수가 되면서 스마트폰에 설치할 수 있는 앱 시장이 굉장히 커졌다. 잘만든 앱은 누가 만들건 상관없이 다운로드 수가 수백 만에서 수천 만까지 이르기도 하는 등 실력이 이제 돈과 직결되는 시장이 생긴 셈이다.
구글의 플레이스토어는 앱을 설치할 수 있는 가장 큰 시장이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직접 앱을 게시할 수 있는 절차 중 가장 기본적인 플레이스토어 개발자 콘솔에 대해 알아보았다.
플레이스토어 개발자 콘솔이란
플레이스토어 개발자 콘솔은 앱을 게시하거나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비용은 최초 25불이 발생하며, 이후에는 평생 무료로 앱을 올릴 수 있다. 애플이 매년 99불의 유지비를 요구하는 것에 비하면 저렴한 편이지만, 그래도 3만원 내외의 비용도 초심자 입장에선 부담스러울 수 있겠다.
위 링크를 통해 들어가보도록 하자. 필자는 이미 구글에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여서 바로 등록절차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플레이스토어 개발자 콘솔 등록방법
처음 구글 플레이스토어 콘솔에 들어가서 개발을 시작하는 단계라면 아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약관 동의 - 배포 국가 검토 - 신용카드 결제 순이다.
위 화면에서 동의에 모두 체크하고, 결제 페이지로 이동을 클릭하니 아래와 같이 카드 결제 화면이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결제 시 카드에 찍히는 내용은 Developer Registration Fee인 걸로 짐작된다.
등록 후 본격적인 사용방법에 대해선 유튜브에 소개된 내용이 있어 참조하길 바란다.
최근에는 안드로이드 11 베타(Android 11 Beta) 버전과 더불어 개발자 친화적인 업데이트까지 진행되었다고 한다.
앱을 개발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들
앱 개발자는 아니지만 앞으로 앱 시장은 더욱 활성화될 거라 판단하여 관심 갖고 지켜보고 있다. 구글링해보니 자바 기초와 안드로이드 기초, 자바 중급, 안드로이드 중급, 자바 고급, 안드로이드 고급 순으로 배워나가면 된다고 한다. 컴퓨터 웹 상에 HTML이 있다면 앱에서는 XML이라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그 이외에도 Activity/Fragment, Intent, List/RecyclerView, 로컬 데이터베이스(SQLite, Realm), 애니메이션 등 기초적인 부분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했으니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확인해보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