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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이용하기(카테고리 영역 소개)

by 꿀팁 정보 이슈 모음 2020. 6. 10.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이용하기(카테고리 영역 소개)

네이버에서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려면 꼭 이용해야 하는 곳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이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바로가기

 

스마트스토어센터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내 가게를 만들어보세요.

sell.smartstore.naver.com

위 링크를 통해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다. 

기존에 네이버 아이디를 가지고 있다면 바로 로그인도 가능하다. 다만,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아이디에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내용이 겹치면 혼란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판매자로 가입하길 추천한다.

가입 방법 및 준비물에 대해선 아래 블로그에서 자세히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될 거 같다.

https://modestmind.tistory.com/143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가입 방법 - 준비물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 가입 방법 - 준비물 요즘 스마트스토어에 판매자 가입해서 쇼핑몰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은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네이버 쇼핑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어서 이제�

modestmind.tistory.com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판매한 경험을 토대로 로그인 했을 때 볼 수 있는 카테고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고자 한다.

카테고리 영역

로그인을 하면 좌측에 위와 같은 카테고리를 볼 수 있다.

큰 카테고리로는 상품관리, 판매관리, 정산관리, 문의/리뷰관리, 톡톡상담관리, 스토어 전시관리, 노출관리, 고객혜택관리, 통계, 판매자정보, 지식재산권침해관리 그리고 공지사항이 있다. 개인적으로 판단하기에는 카테고리 순서는 얼마나 필수적인가에 따라 정렬된 것 같다. 

판매를 먼저 하려먼 상품부터 등록을 해야 하니, 상품관리가 먼저 있고, 그리고 고객이 주문을 하면 정산하기 전까지의 배송 등의 절차가 판매관리에 들어간다. 고객이 상품을 수령하고 구매확정을 하면(구매확정을 안 해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정산이 확정된다) 그 다음부턴 정산관리에서 정산일자 및 정산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상품관리, 판매관리, 정산관리가 큰 축을 이룬다면 문의/리뷰관리에서 고객의 문의 및 리뷰를 관리할 수 있고, 네이버톡톡을 통해 상담이 가능하다. 구매 후 배송이 단계별로 진행될 때마다 톡톡으로 알림이 가도록 되어 있고, 고객은 톡톡으로도 상담을 할 수 있다.

 

 

 

상품관리

상품관리의 하위 카테고리로 상품 조회/수정, 상품 등록, 상품 일괄등록, 카탈로그 가격관리, 연관상품 관리, 사진 보관함, 배송정보 관리, 템플릿 관리 및 공지사항 관리가 있다.

필자는 상품 조회/수정, 상품 등록 이외는 아직 활용해보진 않았지만 본격적으로 스마트스토어에 뛰어들 예정이라면 하나하나 쓰임새를 알아두면 유용할 것이다.

판매관리

판매관리의 하위 카테고리로 주문 조회, 선물 수락대기, 미결제 확인, 발주/발송 관리, 배송현황 관리, 구매확정 내역, 취소 관리, 반품 관리, 교환 관리, 판매방해 고객관리가 있다.

발주/발송 관리에서 취소된 건을 포함한 주문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구매대행이라면 개인통관번호도 확인이 가능하다. 배송현황 관리에서도 주문내역을 확인할 수 있지만 취소된 건은 포함되지 않는다. 개인통관번호도 배송현황 관리에서는 확인이 안 되니 두 가지를 적절히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정산관리 

정산관리의 하위 카테고리로는 정산 내역, 정산 내역 상세, 부가세신고 내역, 세금계산서 조회, 충전금 관리가 있다. 참고로 구매확정 건수, 당일 정산액, 정산예정액 및 충전금은 정산관리에 들어가지 않고도 로그인 후 첫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아래사진 참조)

 

이 외에도 다른 카테고리를 자세히 살펴보면 유용한 기능들이 많이 있으니 활용해서 업무 효율성을 높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