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네이버 상위 0.001% 블로거 노하우(ft. 린고 김태훈, DIA, 현실수익)

by 꿀팁 정보 이슈 모음 2020. 9. 24.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일상 기록도 남기고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블로그만 1,600만 개인 시대에 신사임당은 네이버 상위 0.001% 블로거인 린고 김태훈씨와의 대화 내용을 공개했다.

신사임당과 린고 김태훈씨와의 대화 중에 남길만한 내용을 기록해보았다. 그리고 대화 중 추가로 궁금한 내용에 대해선 검색한 자료들을 첨부했다. 네이버의 새로운 DIA로직과 C-rank와의 상관관계, 수익 실현방법, 실제 수익 등 솔직담백한 내용들을 알 수 있어 유익했다.

DIA 로직

네이버의 로직은 리브라에서 C-Rank, 이후 DIA로 변경되었다. 

네이버 로직 변경사(출처 : 이상한 마케팅)

 

DIA 로직과 C-Rank의 상관관계

 

DIA 다이아 로직과 C-RANK, 네이버 상위노출

​​오늘 글은 인터넷 마케팅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무조건 글을 스크랩 해서 10번 정독하시길 바랍니다....

blog.naver.com

대화내용 정리

한편의 네이버 칼럼을 만들어야 한다. 티스토리 같으면 내 글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어떤 키워드로 들어올까를 고민하면 된다.

몇 자정도 쓰면 될까? 1,500자 이상(공백 미포함) 쓰면 괜찮다고 알려져 있다. 연습하다 보면 실력이 나아진다.

운 좋으면 네이버 메인에 뜨기도 한다.

블로그 주제 구성 : 메인 키워드 + 서브 키워드 2개

예를 들자면, 육아 + 여행, 음식 리뷰

아이와 비올 때 가기 좋은 키즈카페 이렇게 해서 정리하면 네이버 메인에 노출되기 쉽다.

협찬이 없다 할 때, 글 쓸 때 없다 할 때는 다이소에 가서 신상 상품 하나씩 포스팅하기도 했다. 일부러 물건 사서 리뷰하기도 했다. 

육아용품을 사서 올리면 업체에서 어떻게 알고 연락이 온다.

신상 휴대폰을 사는 데 부담이 있다면 먼저 휴대폰을 사서 올리고 제휴가 오길 기다린다.

구체적인 수익화 방법

일기장으로 쓸 게 아니라 수익화를 목적으로 하는데, 구체적인 수익화 방법이라면?

네이버는 애드포스트가 있다. 문서 하나당 세 개까지 달 수 있다. 내가 스스로 설정할 수 있는데 기본으로 해야 광고가 가장 많이 달린다. 내 글과 연관있는 광고가 달린다.

만 명이 들어와도 2천 원밖에 안 나온 적도 있다. 

인플루언서는 1~45위까지만 프리미엄 광고가 달린다. 프리미엄 광고가 달리니까 만 명기준 2~3만 원 나오기도 하더라.

IT 블로그는 그거보다 훨씬 많이 나오기도 한다. 

애드포스트는 돈이 별로 안 되어서 대부분 블로거들은 체험단이나 협찬을 통해 벌고 있다.

블로거 체험단이란 거대한 사이트에 한 블로거가 저품질 사례를 말했었다. 그 분은 스마트스토어 링크를 본인 글에 자꾸 아래에 넣어서 저품질이 된 사례였다. 링크를 계속 바꿔줬으면 괜찮았을텐데 자꾸 같은 걸 넣어서 저품질 걸린 사례이다.

블로그는 체험단이 주력인 것 같다. 

체험단은 어느 정도 되어야 되나?

방문자 3천이 되었을 때 방문기자단이라고 있는데 그걸 많이 찾아(레뷰) 포인트를 현금화했었다. 지역 커뮤니티에 들어가서 신청을 많이 넣고 되면 가고 했었다. 

레뷰를 통해 누굴 만나면 더 많은 제안을 해 보고 그걸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일으켰다.

현실 수익

애드포스트, 체험단으로 200만 원까지 나오더라. 전체 100등 하는 블로거인데 육아 쪽이라 좀 적은 거 같다. 육아도 육아용품 같은 건 3~5만원부터 큰 업체에선 건당 10만 원으로 책정되더라.

블로그로 수익내는 건 만만치 않지만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부수입으로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