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전국에 계신 소상공인 분들을 위해 각 금융기관과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최근 발표한 금융지원, 특히 특례보증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출처 : 유튜브 채널 은행 다니는 우빈아빠)
2월 지자체별 특례보증대출 정리
경북 안동시 특례보증대출
경북 안동시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경북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소상공인특례보증 대출업무를 1일부터 개시했습니다.
지원대상은 안동시에 사업장과 주소를 둔 소상공인으로서 업체당 보증한도는 최대 2,000만 원이며 보증기간은 5년 이내이고 대출이자는 3%까지 최장 2년 안동시에서 이자 지원을 하게 됩니다.
관심 있으신 안동시 소상공인 분들께서는 관련 서류를 준비해서 경북신용보증재단 안동지점에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경기도 양주시 특례보증대출
양주시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신용보증재단 특례보증 한도를 대폭 확대했다는 소식입니다.
신청 대상은 중소기업 같은 경우 양주시에 공장 등록과 사업자 등록을 하고 1년 이상 계속 운영을 하고 있는 중소기업, 그리고 개인사업자 같은 경우 주민등록상 양주시 거주자이고 사업자 등록 후 2개월 이상 계속 사업을 하고 있는 소상공인입니다.
경기신용보증재단 심사와 영주시 추천에 의해서 대출을 받을 수 있고 특례보증 관련 문의 사항은 경기신용보증재단 양주지점으로 문의하면 되겠습니다.
경북 김천시 특례보증대출
경북 김천시에서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올해 100억 원 규모의 특례보증과 이자지원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최대 2천만원까지 보증서 발급을 통해 대출하도록 하고 대출 이자 중 연 3%를 2년간 김천시에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원대상은 신청일 기준 김천시에 사업장이 소재하고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김천시 등록중인 개인사업자입니다. 신청절차는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등 서류를 지참해서 경북신용보증재단 김천지점에서 개인신용평점, 대출 연체, 국세 지방세 체납, 특례보증 중복수혜 여부 등 결격 사유와 보증 가능여부를 확인한 후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게 됩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광주은행이 광주광역시 동구 그리고 광주신용보증재단과 소상공인 특례보증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발표했습니다. 광주시 동구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최장 5년간 최대 3천만 원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최대 0.3%까지 대출금리를 우대하고, 대출 취급 후 2년까지 광주 동구청에서 2.5%의 이자차액을 보전해줍니다.
충남 서천군
서천군이 충남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을 맺어 서천군에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 특례보증을 지원키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업체당 보증한도는 5천만원이며 충남신용보증재단이 대출금액 100%를 보증하기 때문에 부분 보증서보다 훨씬 심사받기가 편합니다.
신청은 충남신용보증재단 보령지점과 NH농협은행 서천군지부, NH농협은행 장항지점, 단위농협, KEB하나은행, 새마을금고, 그리고 신협에서 할 수 있습니다.
경북 울진군
울진군이 관내 소상공인 분들을 위해서 울진군 소상공인특례보증 이차보전 지원사업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경북신용보증재단이 보증서를 발급해서 운영자금은 2천만 원, 청년창업자 5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이고, 울진군에서는 이중 대출이자 2%를 2년간 지원합니다.
군에 소재한 NH농협은행이나 국민은행에서 방문상담을 받은 후 보증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신용보증재단의 보증 심사를 거쳐 대출을 받게 됩니다.
경기도 남양주시
남양주시가 관내 소상공인에게 100억 규모의 특례보증대출과 2억 6천만원의 대출 이자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업체당 대출금 보증 한도는 최대 5천만 원이며, 대출 이자는 최대 2%까지 3년 간 남양주시에서 보전합니다.
특례보전 대상은 남양주시에 사업장을 두고 2개월 이상 영업중인 소상공인으로 한정되며 관심 있으신 남양주 소상공인께서는 경기신용보증재단 남양주지점으로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경북 경주시
경북 경주시가 경주시에 소재한 저신용 소상공인을 위해 특례보증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1인당 대출한도는 최대 2천만 원이며 대출이자 중 연 3%를 2년간 경주시에서 지원합니다.
경주시는 독특한 점이 신용등급 6등급 이하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 특징인데요, 신청일 기준 경주시에 사업장을 두고 6개월 이상 주민등록상 주소를 둔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저신용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경주에 있는 전통시장의 경계로부터 1km 반경 안에 있는 소상공인, 그리고 착한가격업소의 경우에는 6등급 이하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을 희망하는 경주시 소상공인께서는 경북신용보증재단 경주지점을 방문해 상담한 후 보증서를 발급받아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으면 되겠습니다.
2월 지자체별 특례보증대출에 대해 정리해봤는데요, 조건이 되는 분들은 과감히 지원해보시길 바랍니다. 심사를 하다 보면 최종적으로 대출이 안 될 수도 있지만 기본적인 제한사항을 제외하고 신용보증재단이나 은행에서 어떤 직원을 만날지 등 여러가지 요소가 있기 때문에 한 두군데 상담 받고 포기마시고 몇 군데 더 상담을 받으면 좋은 결과를 얻으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