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욕창평가도구 알아보기(Braden scale)

욕창(pressure sore)은 한 자세로 계속 앉아 있거나, 누워 있을 때 신체의 부위에 지속적으로 압력이 가해지고, 그 부위에 순환의 장애가 일어나 그 부분의 피하조직 손상(궤양)이 유발된 상태를 말한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욕창은 겉으로 봤을 때는 크게 문제가 없어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피하조직에 손상이 깊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욕창과 관련된 증상이 발견되었을 때는 하루빨리 진단을 통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병원에서는 욕창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를 사용하는데 나이에 따라 사용하는 도구가 다르다. 8세 이상인 경우, Braden scale(브라덴 도구)을 주로 사용하며, 4주~8세 미만인 경우 Braden Q scale(브라덴 큐 도구), 4주 미만 신생아실/신생아중환자실인 경우 Neonatal/Infant Braden Q scale(신생아/영아 브라덴 큐 도구)을 사용한다. 이 중 가장 많이 알려진 Braden scale에 대해 알아보았다.

 

 

 

Braden scale(브라덴 도구)

Braden scale은 한국에서 처음 개발된 게 아니라서 원본은 영어로 되어 있다.

(관련 사이트 : http://www.bradenscale.com)

다행히 원문을 친절히 한국어로 번역해 놓은 자료를 찾을 수 있어 아래에 담았다.

(한국어 번역 출처 : 이천바른병원 블로그(https://blog.naver.com/kkange/221411607392))

Braden scale은 총 6가지 항목(감각인지, 습기, 활동, 움직임, 영양상태, 마찰력과 전단력)으로 구성되어 있고, 최저 6점에서 최고 23점까지 점수를 매길 수 있다. 욕창 정도에 따라 18가지로 세분할 수 있는 도구다.   

점수에 따라 저위험(15~18점), 중위험(13~14점), 고위험(10~12점), 초고위험(9점 이하)으로 나뉘며 다른 주요한 위험 요소(나이, 발열, 불량한 단백질 섭취, 60mmHg 미만의 이완기혈 압과/또는 혈액학적 불안정성)가 있을 경우 위험 정도는 다음 단계로 올라간다. (근거 : Ayello & Braden, 2002 in WOCNS, 2010)

아래의 사정내용에 따라 평가가 진행되며,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는 병원에서 직접 평가를 받아봐야 한다. 

욕창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Braden scale을 참조하여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지 대략적으로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